섀시

강력한 성능의 기준이 정립하는 모터스포츠 휠 서스펜션

신형 911 GT3의 섀시는 이전의 포르쉐 양산 모델과는 달리 정통 모터스포츠 기술을 포괄적으로 사용한다. 특히 프런트 휠 서스펜션의 완전히 새롭게 개발된 더블 위시본 디자인은 포뮬러 레이스 차량에서 가져왔다. 포르쉐는 2005 년에 이미 전설적인 RS 스파이더 LMP2 프로토타입에 사용했으며, 2017 년 르망에서 우승한 911 RSR 에도 적용한 바 있다. 이제는 포르쉐의 공도 주행 가능한 차량 중 최초로 911 GT3에 탑재해, 우수한 민첩성과 향상된 코너링 성능 및 탁월한 제동 안정성을 제공한다. 한 마디로 더블 위시본 디자인은 GT 스포츠카를 더 빠르고 예측 가능한 주행 능력을 향상시킨다.

더블 위시본 프런트 액슬은 기존 맥퍼슨(MacPherson) 스프링 스트럿 레이아웃에 비해 장점이 많다. 이 시스템은 고압 상태에서 캠버 강성을 높이고, 특히 코너에서 바깥쪽 휠에 일정한 지지력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더블 위시본 디자인은 세로 축의 각도 차이로 인해 제동 시 앞쪽이 가라 앉는 차체 움직임에 근본적으로 대응해 더 단단한 스프링을 사용해야 하는 차선책이 필요 없다.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 트랙처럼 고르지 않은 노면에서는 더 유연한 스프링이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장점을 가진다. 비스듬히 설치된 스프링 스트럿도 동일한 용도로 사용되며, 휠은 위쪽 뿐 아니라 뒤쪽 방향으로 작용하는 힘도 피할 수 있게 한다.

또한, 더블 위시본 프런트 액슬은 코너링 시 쇼크 업소버에 가해지는 방해 횡력을 제거한다. 이는 굽힘 하중으로 인한 뒤틀림과 더 높은 마찰 손실을 유발할 수 있다. GT 라인 부사장 안드레아스 프레우닝거(Andreas Preuninger)는 눈을 반짝이며 “무릎을 굽히는 운동 도중 누군가 옆에서 당신을 밀었다고 가정했을 때, 맥퍼슨(MacPherson) 서스펜션 사용 시에는 균형을 잃을 수 있지만, 더블 위시본 액슬은 어깨 부위를 안정시켜 방해 없이 운동을 지속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추가 볼 조인트를 적용한 멀티 링크 리어 액슬

섀시의 균형을 보장하기 위해 검증된 LSA 5링크 리어 액슬(경량화, 안정성, 민첩성)에는 특히 강한 압력을 받는 하부 위시본을 위한 추가 볼 조인트가 적용된다. 탄성 고무 대신 사용되어, 이제 실질적으로 자유롭게 작용하며 특히, 내외부 측면의 바디에 정밀하게 연결되고, 그 결과 도로에도 더욱 안정적으로 접지된다. 프런트 액슬에서와 마찬가지로 캠버 및 안 티롤 바 강성을 개별적으로 조정해 모든 서킷에서 맞춰 이상적인 설정이 가능하다. 더 단단한 스프링은 헬퍼 스프링에 의해 지지되며 포르쉐 레이싱카와 마찬가지로 스프링 이동 범위를 늘리고, 높은 탄성률에도 불구하고 차량이 지면과의 접촉을 잃지 않도록 지지한다. 특수 쇼크 업소버는 포괄적으로 업그레이드 된 러닝 기어를 완성해, 소프트와 하드 특성 사이의 더 큰 대역폭은 물론, 밸브 시스템의 더 빠르고 정확한 응답을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쇼크 업소버는 일상에서의 향상된 편안함과 레이스 트랙에서의 강력한 성능 사이의 균형을 성공적으로 관리한다.

리어 액슬 스티어링으로 향상된 민첩성과 안정성

리어 액슬 스티어링은 911 GT3의 강력한 드라이빙 다이내믹에 상당히 기여한다. 약 50km/h의 속도까지는 리어 휠이 프런트 액슬의 스티어링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최대 2.0도 회전한다. 사실 상, 휠베이스가 6mm까지 짧아지는 효과를 내 회전 반경이 줄어들고 주차 조작이 더 쉬워지며, 코너에 진입할 때 직접적인 턴-인(turn-in)을 보장한다. 반면, 80km/h 이상의 속도에서는 리어 휠을 프런트 휠과 동일한 방향으로 최대 2.0도까지 회전해 결과적으로 휠베이스를 6mm 늘어나는 효과를 내 코너링 안정성을 높인다. 50-80km/h 속도에서는 리어 액슬 스티어링은 상황에 따라 반응한다.

이전 모델과 마찬가지로 포르쉐는 신형 911 GT3에 프런트 액슬 리프트 시스템을 옵션으로 제공한다. 최대 50km/h의 속도까지 버튼을 누르면 지상고가 30 mm 높아져 과속 방지턱을 쉽게 넘을 수 있다. 지능형 “스마트 리프트’ 메모리 기능은 새롭게 추가되었으며, 장애물의 위치를 저장해 향후 해당 위치로 접근하면 차량이 자동으로 올라간다.

고성능 특성을 강조하는 액티브 섀시 시스템

포르쉐 스태빌리티 매니지먼트(PSM)는 신형 911 GT3를 보호한다. 특별하면서 특히 스포티한 설정은 고성능 스포츠카의 역동적인 특성과 일치하며, 시스템 작동 전에 더욱 자유로운 주행을 가능하게 한다. 일반적으로 포르쉐는 전자 제어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고도 안전한 핸들링과 가능한 최상의 성능을 결합시킨 섀시를 적용한다. 모든 GT 차량과 마찬가지로 신형 911 GT3의 포르쉐 스태빌리티 매니지먼트(PSM)는 완전한 비활성화가 가능하며, 트랙션 컨트롤(TC)을 제외한 비활성화 역시 가능하다. 이를 통해 레이싱 트랙 등에서 최대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다.

가변 댐핑 컨트롤 시스템인 포르쉐 액티브 서스펜션 매니지먼트(PASM)는 트랙과 일상 주행에서 모두 이점을 제공한다. 특별한 GT3 설정은 911 카레라보다 지상고를 20mm 낮출 수 있다. 또한, 두 가지 제어 맵을 선택할 수 있다. "스포츠"는 장거리 주행을 위한 충분한 서스펜션 편안함을 제공하는 반면 "트랙"은 차체 움직임을 스포티하고 견고한 수준으로 줄여준다.

최적화된 중량과 높은 부하 저항: 브레이크 시스템

더욱 강력해진 신형 911 GT3 브레이크 시스템은 향상된 성능에 안정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벤틸레이티드 그레이 캐스트 아이언 회주철 브레이크 디스크가 기본 사양으로 제공되며, 교차타공(cross-drilled) 대신 반타공(dimpled)이 적용되었다. 즉, 주로 브레이크 먼지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 구멍이 원뿔 모양으로 제공되어, 소재의 강도와 제동력은 더욱 강력해진다. 또한, 프런트 디스크의 직경은 이전 모델보다 380mm에서 408mm로 늘었으며, 좁아진 마찰 링 덕분에 무게는 17% 줄어 스프링 하부 질량 및 회전 질량 측면에서 스포츠카의 민첩성을 두 배로 늘리는 효과를 제공한다

두 개의 특수 공기 이동 경로는 프런트 액슬의 브레이크 냉각을 최적화한다. 상부 경로는 브레이크 내부 냉각을 담당하는 반면, 6피스톤 알루미늄 모노블록 고정식 브레이크 캘리퍼가 고정된 하부 경로는 차체 아래의 공기 흐름을 사용해 마찰 링을 냉각시킨다. 디스크는 빠르게 응답하며, 높은 부하에서도 정확한 압력 포인트를 제공한다. 리어 휠의 브레이크 디스크는 기존과 동일한 380mm 직경에 4피스톤 모노블록 브레이크 캘리퍼를 장착했다. 프런트와 마찬가지로, 캘리퍼는 레드 컬러로 제공되지만, 고광택 블랙 컬러도 선택 가능하다. 신형 911 GT3의 브레이크 패드는 처음으로 구리를 사용하지 않았다.

옵션으로 제공되는 포르쉐 세라믹 컴포지트 브레이크 (PCCB)

포르쉐 세라믹 컴포지트 브레이크(PCCB) 시스템은 신형 911 GT3에 옵션 사양으로 제공된다. 추가 주문이 없을 경우, 옐로우 컬러 브레이크 캘리퍼가 장착된다. 세라믹 컴포지트 소재는 높은 열부하 성능과 중량에서 상당한 이점이 있다. 전륜 직경 410mm, 후륜 직경 390mm의 PCCB 브레이크 디스크는 동급의 그레이 캐스트 아이언 브레이크 디스크보다 50 퍼센트 가벼워 스프링 하부 질량 및 회전 질량을 더욱 감소시켜 드라이빙 다이내믹을 향상시킨다.

더블 혼합 타이어 (double mixed tyres) 가 장착된 경량 단조 휠

또한, 포르쉐는 911 GT3의 휠과 타이어에 새롭게 접근했다. 이전 포르쉐 RS 모델의 전형적인 특징처럼, 프런트 액슬과 리어 액슬에 처음으로 다른 크기의 휠을 장착했다. 프런트에는 20 인치 휠이, 리어에는 21 인치 휠이 각각 장착된다. 전면의 림 너비는 9.0에서 9.5로 늘어났다. 섬세하지만 매우 견고한 단조 알로이 휠은 이전 모델의 휠보다 0.8kg 경량화되었으며 모터스포츠에서 채택된 중앙 잠금 장치가 장착된다. 911 GT3는 실버 컬러로 마감된 휠이 기본사양으로 제공되며 별도로 새틴 글로스 다크 실버, 네오딤(Neodyme), 블랙(Black) 컬러도 옵션으로 선택 가능하다. 또한 옵션 컬러에는 테두리 가장자리에 샤크 블루(Shark Blue) 또는 가즈 레드 (Guards Red) 컬러로 업그레이드 가능하다.

고성능 스포츠 타이어 와 옵션으로 최초로 제공되는 레이 스 트랙 타이어**

타이어는 당연히 신형 911 GT3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친다. 포르쉐는 강력한 GT 차량에, 프런트에는 255/35 ZR 20, 리어에 315/30 ZR 21 인치의 고성능 타이어를 장착해 탁월한 접지력을 보장한다. 네 개의 타이어 모두 이전보다 폭이 10mm 이상 늘어났고, 넓어진 접지 면적 덕분에 코너링 속도, 견인력 및 제동력이 향상되었다. 도로 주행 승인을 받은 레이스 트랙 타이어는 새로운 옵션 사양이다. 911 GT3 RS에 이어, 포르쉐는 딜러 네트워크를 통해 911 GT3 타이어를 제공한다. 트레드 컴파운드와 트레드 디자인 측면에서, GT3 타이어 성능은 건조한 도로 조건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911 GT3의 새로운 기능으로, 기본 사양의 타이어 압력 모니터링(TPM) 시스템의 특수 레이스 트랙 모드가 있다. 이전 911 GT2 RS에만 제공되었던 레이스 트랙 모드는 트랙 주행 시 차갑고 따뜻한 타이어 온도에 따른 압력 차이를 감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