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체 및 에어로다이내믹

모터스포츠, GT4 RS의 롤 모델

신형 카이맨 GT4 RS는 시각적으로도 고성능 모델임을 극명하게 드러낸다. 특히, 스완 넥 리어 윙, 보닛의 NACA 에어 인테이크, 사이드 윈도우 뒤에 위치한 추가 에어 인테이크 등을 통해 718 라인의 플래그십 모델이라는 사실을 증명한다. 프런트 디퓨저와 리어 윙은 트랙 전용 퍼포먼스 모드에서 718 카이맨 GT4 모델보다 25 퍼센트 더 큰 다운포스를 생성한다.

르망 우승에 기여한 리엉 윙 계승

718 카이맨 GT4 RS의 새로운 리어 윙은 한 눈에 시선을 사로잡는다. 블랙 사이드 블레이드와 스완 넥이 결합된 고정식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 윙은 르망 클래스에서 우승한 포르쉐 911 RSR GT 레이싱카에서 파생되었다. 현행 911 GT3는 이 특징이 적용된 최초의 포르쉐 양산 차량이다. 이제 718 카이맨 GT4 RS에도 에어로다이내믹 디자인이 적용된다. 견고하게 부착된두 개의 알루미늄 스트럿을 통해 위에서 윙을 고정하는 방식으로 윙 하부의 공기 흐름의 방해를 최소화한다. 스트럿에 의해 차단된 공기 흐름은 스트럿 뒤에서 다시 합쳐지고 이렇게 응집된 공기는 윙 하부를 강타한다. 이때 강력하고 일정한 기류는 상단에서보다 더 큰 다운포스를 생성한다. 차량의 리어 윙은 공기가 상단에서 빠르게 흘러 양력을 생성하는 항공기의 날개와 정 반대의효과다.

GT4 RS 리어 윙은 3단계의 각도로 수동 조정 가능하다. 프런트 디퓨저는 기계식 슬라이딩 요소로 4단계 조정이 가능하다. 이는 필요에 따라 맞춤형 에어로다이내믹 밸런스가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결과적으로 트랙과 운전자의 선호에 따라 차량이완벽하게 부합하게 된다.

프로세스 에어의 혁신적인 흐름

세 번째 브레이크 라이트가 통합된 차량 후면의 트레일링 엣지에서 전면부로 시선을 돌리면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드 윈도우 뒤쪽의 새로운 에어 인테이크를 볼 수 있다. 모든 718 카이맨 모델에서 일반적으로 찾을 수 있는 작은 삼각 형태의 윈도우 위치에GT4 RS는 최고출력 500마력(PS)의 4.0리터 박서 엔진을 위한 프로세스 에어 인테이크가 위치한다. 도어 뒤 사이드 에어 인테이크는 6기통 엔진을 쿨링한다.

차량의 전면부에는 기존의 718 라인에서는 볼 수 없었던 4개의 개구부가 있다. 윙 상단에는 슬랫이 있는 휠 아치의 통풍구가 위치하며, 모터스포츠에서 파생된 디자인의 슬랫은 991세대 911 GT3 RS 양산차에 최초 적용되었다. 특히, 고속 주행 시 휠 회전으로 인한 휠 아치의 압력 과부하를 줄여준다. 이는 프런트 액슬의 리프팅 현상을 막아준다. 2개의 NACA 에어 인테이크는경량 보닛 외관 디자인을 완성하는 요소다. 이 에어 인테이크는 미항공우주국(NASA)의 전신 미국 국가항공자문위원회(NACA)에서 상호 배타적인 두 특성을 결합해 개발했다. 결과적으로 공기저항계수에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브레이크쿨링은 향상된다. NACA 에어 인테이크가 레이싱카에 자주 사용되는 이유다.

더욱 도로에 밀착되는 GT4 RS의 에어로 다이내믹

718 카이맨 GT4 RS의 프런트 범퍼 전 영역은 기존 GT4에서 파생되었고 공기역학적으로 최적화되었다. 프런트 스플리터가재설계되고 플로우 어라운드(flow-around) 사이드 블레이드가 장착된다. 이를 통해, 휠 아치를 통한 통풍과 공기 흐름을 개선해 프런트 액슬의 다운포스를 더 증가시킨다. GT4 RS 아래로 흐르는 공기는 완전히 덮인 차체 하부의 새로운 디플렉터를 통해가속되어 차량 후면에 진공을 만들고 리어 액슬에서 큰 다운포스를 제공한다.

GT4 RS차체 하부에는 2개의 NACA 에어 인테이크가 추가 적용된다. 공기저항 계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지 않고 냉각을위해 사용되며 주로 가솔린 미립자 필터 냉각을 돕는다. 최종적으로 차량 아래로 흐르는 공기는 리어 디퓨저를 통해 빠져나간다. 이 구성요소는 718 카이맨 GT4에서 가져왔으며, 측면의 에어로다이내믹 핀을 사용해 더 개선되었다. 후면의 공기 흐름을추가로 안정화하고 다운포스를 향상시킨다.

경량화 구조 기술로 35kg 중량 감소

드라이빙 다이내믹을 향상시키기 위해 설계된 공기역학적 요소가 외관 디자인에 시각적으로 명확하게 드러난다면, 차체 내부의경량 구조는 성능을 향상시키는 숨겨진 또 다른 요소다. 운전자 없이 연료를 가득 채우는DIN 기준 718 카이맨 GT4 RS의 공차중량은 1,415kg이며, 최고출력 500마력(PS)을 발휘하는 718 카이맨 GT4 RS의 마력 대 중량비는 2.83kg(3.8kg/kW)다. 이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프런트 윙과 보닛은 모두 탄소 섬유 강화 플라스틱, 리어 윈도우는 경량 글래스로 제작되었으며헤드라이트 클리닝 시스템이 없는 바이제논 경량 헤드라이트는 중량을 더욱 절감시킨다. 일부 단열재와 러기지 컴파트먼트의 프라이버시 패널도 제거되었다. 인테리어는 경량 카펫으로 마감되며, 직물 손잡이 경량 도어 패널 트림과 수납 공간용 그물이 적용된다.

718 카이맨 GT4 RS는 더 큰 브레이크 디스크를 장착했지만 GT4보다 35kg 가볍다. 옵션 사양인 바이작 패키지를 통해 GT4 RS의 무게를 더 줄일 수 있다. 예를 들어, 20인치 단조 마그네슘 휠을 주문하면 스프링 하중량이 10kg 줄어든다. 바이작 패키지 외관은 보닛, 사이드 에어 인테이크 및 주변 트림, 리어 윙, 도어 미러 커버 및 리어 윈도우의 포르쉐 로고를 카본 위브 방식으로 마감한 것이 특징이다. 스테인리스 스틸 스포츠 배기 시스템의 테일 파이프도 티타늄으로 제작된다. 옵션으로 제공되는티타늄 케이지는 스틸보다 약 6kg 가볍다.

포르쉐의 역사를 반영한 개인화 컬러

신형 718 카이맨 GT4 RS 차체는 9개 컬러를 기본 사양으로 제공한다. 화이트(White), 블랙(Black), 가즈 레드(Guards Red), 레이싱 옐로우(Racing Yellow)의 단색과 카레라 화이트 메탈릭(Carrera White Metallic), 젠션 블루 메탈릭(Gentian Blue Metallic), GT 실버 메탈릭(GT Silver Metallic), 아틱 그레이(Artic Grey) 및 샤크 블루(Shark Blue)가 스페셜 컬러가제공된다. 바이작 패키지 구매자는 취향에 맞춰 더 유니크한 컬러를 선택할 수 있다. 페인트 투 샘플(Paint to Sample) 프로그램으로 포르쉐 익스클루시브 매뉴팩처에서 제공하는 인증된 115개 컬러를 적용할 수 있다.



섀시
인테리어 및 첨단 장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