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 911 GT3의 고성능 심장은 전통적으로 리어에서 뛴다: 배기량 4.0리터의 자연 흡기 6기통 엔진은 강력하고 매력적인 성능과 엄청난 사운드의 조합으로 감성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엔진은 레이스카 911 GT3 R에 기반하고 911 스피드스터에 사용되는 박서 엔진과 동일하다. 기존 GT3 모델보다 10 마력(PS) 증가한 최고출력 510 마력(PS), 고회전 콘셉트 덕분에 8,400 rpm에서 최대 성능을 발휘한다. 탁월한 회전 성능은 9,000rpm에 이르러서야 전자식으로 제한된다. 회전수는 최대토크는 46.9에서 47.9kg∙m 로 증가했다.
신형 GT 모델의 구동계는 가속 페달을 밟는 즉시 즉각 반응한다. 정통 레이스카 엔진의 품질은 직분사 가솔린 유닛이 2021시즌 신형 911 GT3 컵 카에 실질적인 변화 없이 쓰인다는 사실에 드러난다. 911 GT3 컵 카는 포르쉐 모빌1 슈퍼컵(Porsche Mobil 1 Supercup)과 카레라 컵(Carrera Cups)의 대표 차량이다. 두 차량 모두 동일한 레이싱 기술을 공유한다. 예를 들어, 흡기 측면에서 6개의 실린더는 가변 공명 흡기 시스템의 끝 부분에 각각의 개별 스로틀 밸브를 제공하며 특히, 흡기 밸브에 가까워 공기 공급 및 제어 정밀도를 향상시킨다. 중앙 스로틀 밸브는 백업 솔루션의 역할을 하며, 일반 작동 시에는 계속 열려 있다.
견고한 밸브 트레인, 고성능 오일 공급 시스템
모터스포츠에서처럼 속도 제한 밸브 활성화는 견고한 밸브 레버를 통해 이뤄진다. 포르쉐는 호환되는 심(shim)에 의해 공장에서 정확한 밸브 간격을 조정하기 때문에 추후에 다시 조정할 필요가 없다. 레이싱 트랙과 일상에서 모두 요구되는 유지 보수 작업량이 현저히 줄어든다. 또한, 검증된 배리오 캠(VarioCam) 기술은 엔진 스피드 및 부하 상태에 맞춘 정밀한 캠샤프트 제어를 보장한다. 직경이 큰 베어링을 사용한 크랭크샤프트, 더 넓은 커넥팅 로드 베어링 및 플라즈마 코팅의 실린더 라이너는 마찰 손실을 최소화 하고 마모를 줄인다.
레이스 트랙에서 신형 911 GT3에 의해 생성된 강력한 종횡 방향 가속도는 고회전 엔진을 위한 오일 공급의 중요성을 의미한다. 모터스포츠에서처럼, 이는 별도의 오일 탱크가 있는 드라이-섬프(dry-sump) 윤활 시스템에 의해 수행된다. 높은 부하가 걸린 커넥팅 로드 베어링에서 오일 펌프를 거쳐 크랭크 축으로 직접 윤활유가 공급되는 동안, 총 7단계의 흡입 과정에서 엔진 오일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외부 오일 탱크로 보낸다.
2개의 미립자 필터로 경량화된 배기 시스템
스테인리스 스틸 스포츠 배기 시스템은 911 GT3의 파워풀한 반응과 독특한 사운드를 보장한다. 고회전 6기통 자연 흡기 박서 엔진은 전율을 일으키는 감성적인 청각 경험을 보장한다.전동 제어 연속 조절 배기 플랩 덕분에 인상적인 사운드를 배가할 수 있다. GT 스포츠카는 두 촉매 변환기 모두에 두 개의 개별 가솔린 미립자 필터(GPF)와 스테레오 람다 컨트롤을 사용하며, 엄격한 배출 기준인 유로6d-ISC-FCM(EU6 AP)를 준수한다. 심지어 포르쉐는 정교한 경량화 콘셉트를 통해 피할 수 없는 무게 증가를 상쇄한다. 신형 911 GT3의 스테인리스 스틸 스포츠 배기 시스템은 이전 모델보다 약 10kg 가볍다. 이와 같은 콘셉트의 일부로, 공간을 절약하기 위해 미립자 필터의 일부가 소음기로 이동했다.
중량 감소 및 성능 최적화된 PDK 변속기
이전 GT3 모델과 마찬가지로, 고객들은 수동 변속기와 PDK 듀얼 클러치 변속기 중 하나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현행 911 카레라와는 달리 모터스포츠에서 개발된 PDK는 8단 대신 7단 기어를 적용했다. 엔진 속도 감소를 위한 오버드라이버 기어 세트의 생략은 중량을 감소하고, 신형 911 GT3의 성능 지향을 강조한다. PDK 기술의 이점에는 변함이 없다; 모터스포츠에서처럼 최적의 가속도값 뿐만 아니라, 견인력에 어떠한 방해도 없이 밀리 초 단위로 기어를 변경할 수 있으며, 지능형 자동 모드를 통해 높은 작동 편의성을 제공하고, 연료 소비량은 낮춘다.
수동 변속기의 경우 PDK 셀렉터 레버는 인체공학적으로 디자인했다. 스포츠 스티어링 휠 뒤의 실용적인 시프트 패들의 대안으로, 수동 기어 변속을 위한 별도의 게이트를 갖췄다. 모터스포츠와 마찬가지로 당기면 업시프트를, 누르면 다운 시프트를 수행한다.
스로틀 블립 기능으로 순수 GT 기어 변속의 즐거움
6단 GT 수동 스포츠 변속기는 순수하고, 더 감성적이며, 몰입적인 주행 경험을 제공한다. 엔진 특성과 완벽하게 부합하며 7단 PDK에 비해 17kg 가벼운 6단 GT 수동 스포츠 변속기는 짧은 기어 레버 및 변속 경로를 통해 수동 기어 변속에서 얻는 즐거움을 높인다. 저단 변속 시 기어 휠 동기화를 지원하기 위해 선택적으로 “오토 블립(AUTO BLIP)” 스로틀 블립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리어 휠의 오버브레이킹에 대응해 핸들링을 안정시키고 마모를 줄여준다.
PDK가 장착된 신형 911 GT3에는 전자 제어식 리어 디퍼렌셜 록이 장착된다. 수동 기어 변속 모델의 경우, 기계식 시스템이 두 휠 사이의 구동 토크를 오버런 모드에서 는37퍼센트, 트랙션 모드에서는 30퍼센트의 잠금비로 보상한다.
이전 모델보다 17초 이상 빠른 기록
포르쉐 모터스포츠의 가장 최신 모델인 신형 911 GT3는 종합적으로 업그레이드 된 구동계, 충분한 에어로다이내믹 접지력, 적절히 증가한 엔진 출력 및 낮은 중량 대 출력비 등 인상적이고 역동적인 응답성으로 GT 모델의 기준을 높인다. 이는 가속 시간을 통해 더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PDK 변속기 장착 시, 새로운 GT 스포츠카는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데 이전 모델보다 0.1초 더 빠른 3.3초가 소요되며, 10.8초만에 200km/h를 넘는다. 6 단 수동 변속기가 탑재된 신형 911 GT3의 경우에는 3.9초 및 11.9초가 각각 소요된다. 수동 변속기 모델의 최고속도는 320km/h이며, PDK 장착 시 최고속도는 318km/h다.
하지만,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에서 세운 6분 59.9 초의 랩타임은 신형 911 GT3의 모터스포츠 특성을 가장 잘 드러낸다. 자연 흡기 엔진이 장착된 양산형 스포츠카 신형 911 GT3의 새로운 랩 기록은 이전 모델보다 17.5 초 더 빠르고, 심지어 911 GT3 RS의 기록도 넘었다. 포르쉐 브랜드 앰배서더 요르크 베르그마이스터 (Jörg Bergmeister)처럼 라스 케른(Lars Kern)은 몇 차례의 연속된 랩을 7 분 미만으로 유지하며, 신형 911 GT3의 지속가능한 성능과 균형 잡힌 핸들링을 입증했다.
전 랠리 드라이버이기도 한 베르그마이스터는 “밸런스 측면에서, 신형 911 GT3는 지금까지 운전해 본 최고의 양산 차량”이라며, “이전 모델보다 출력이 소폭 증가한 것에 비해 속도는 훨씬 빨라져 코너링에서 훨씬 더 유리하다. 신형 911 GT3의 반응은 항상 예측 가능하며 매우 일정한 성능을 보장한다. 노르트슐라이페에서의 모든 랩 타임의 차이는 0.8초 이내였다”고 말했다.
비교를 위해: 2번의 월드 랠리 챔피언이자, 현 포르쉐 브랜드 앰버서더 발터 뢰를 (Walter Röhrl)은 모델 시리즈 996 기반의 1 세대 911 GT3로 7:56.3 분의 랩 타임을 기록해, 1999 년 공도 주행 가능한 스포츠카로서는 8 분대의 벽을 처음으로 깼다. 당시 랩 타임 기록은 약 200m 길이의 그랜드스탠드 13번(T13) 구간이 생략된 총 20.6km의 구간에서 진행되었다. 이 서킷에서 테스트 드라이버 라스 케른은 신형 911 GT3와 함께 6:55.2분의 기록을 세웠다. 세상에서 가장 까다로운 레이스 트랙에서 얻은 1분이 넘는 시간의 단축은 지난 21 년 동안 911 GT3 패밀리에서 이룬 발전을 정확히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