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 사전

충전 관련 중요 기술 용어

교류 ( AC) 충전 : 교류(AC)를 이용한 충전. 전기차는 배터리에 직류(DC)를 저장한다. 따라서 교류는 직류로 변환해야 한다. 이 과정은 차량의 온보드 충전기에 의해 수행된다.

통합 충전 시스템 (CCS): CCS 플러그는 교류(AC)와 직류(DC) 충전을 위한 통합 플러그다. 정상 교류(AC)는 상부의 원형 부분을 통해 흐르고 직류(DC)는 하부의 두 접점을 통해 전달되며 급속 충전에도 사용된다. 포르쉐는 유럽(CCS2)과미국(CCS1)에 통합 충전 시스템을 표준으로 사용한다. 일본과 중국의 경우 포르쉐는 현지 표준(IGBT, Chademo)을 제공한다.

직류 ( DC) 충전 : 직류(DC)를 사용한 충전. 전류는 추가 변환 없이 배터리에 직접 충전되며 정류 장치는 충전소에 설치되어 있다.

홈 체크 (Home Check) : 전기 기사가 홈 차징 가능성을 확인하고 설치를 위한 무료 견적서를 제공한다. 포르쉐는 홈 체크를 위해 모빌리티 하우스(The Mobility House)와 협력한다.

모드 3 ( Mode 3 ) 충전 케이블 : 전기차와 공공 충전소 또는 월 박스(wallbox)를 연결하는 케이블이다. 이 케이블을 통해모드2(Mode 2) 충전 케이블을 사용할 때 보다 가정용 콘센트로 더 빠른 충전이 가능하다.

플러그 & 차지 (Plug & Charge): 타이칸 운전자는 충전 케이블을 연결하기만 하면 충전이 진행된다. 데이터가 차량에 저장되고, 충전소는 연결된 차량을 자동으로 식별한다. ISO 표준 15118은 인프라스트럭처와 차량 사이의 통신이 쉽게 변조되지 않도록 보장하며, 결제 역시 자동 처리된다. 플러그 앤 차지는 이미 독일, 노르웨이, 덴마크, 스웨덴, 핀란드, 이탈리아, 체코의 아이오니티 충전소에서 운영 중이다. 2021년부터는 12개 이상의 유럽 국가로 확대되며, 미국과 캐나다에서도 일렉트리파이 아메리카 (Electrify America)와 일렉트리파이 캐나다 (Electrify Canada)의 다수의 충전소에서 플러그 앤 차지를 이용할 수 있다.

포르쉐 충전 사전 점검 (Porsche Charging Pre-Check) : 가장 먼저 가정용 충전 옵션에 대한 온라인 기반 평가가 필요하다. 고객들은 포르쉐 센터 또는 전기 기사에 의해 홈 체크(Home Check)와 같은 보다 심층적인 조언을 받을 수 있는 개인 사전 점검 ID를 받게 된다.

포르쉐 홈 에너지 매니저 (Porsche Home Energy Manager) : 지능형 에너지 관리 시스템은 전력 출력, 시간 및 비용측면에서 홈 차징 프로세스를 최적화한다.

포르쉐 모바일 차저 플러스 (Porsche Mobile Charger Plus)/포르쉐 모바일 차저 커넥트 (Porsche Mobile Charger Connect): 가정용 및 산업용 콘센트로 충전하기 위한 충전기. 9.6 또는 11kW (포르쉐 모바일 차저 플러스) 및 7.2 또는22kW (포르쉐 모바일 차저 커넥트)의 전력 소요량으로 제공된다. 5 인치 터치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포르쉐 모바일 차저커넥트는 와이파이를 통해 구성 및 작동된다. 두 장치모두 케이블이 제공되며, 설치용 월 홀더(wall holder)도 포함된다.